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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OSI 7 Layer 본문
OSI 7 Layer와 TCP/IP Protocol
현재 인터넷은 OSI모델이 아닌 TCP/IP 모델을 따른다.
그리고 OSI 모델이 꽤나 유명했던 만큼 현재는 하단 3번째 그림인 `TCP/IP updated 모델`로 배우는 것이 좋다고 한다.
또한 OSI 모델과 TCP/IP 모델을 비교 분석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1. 사전지식
1-1. 데이터(data)의 기술적 개념
1) 데이터란
수많은 0과 1로 이루어진 숫자
2) 데이터의 전기신호
컴퓨터는 2진법의 숫자를 전기의 켜짐(On), 꺼짐(Off)으로 표현
∴ 데이터는 아주 긴 전기 신호
=> 데이터 전달을 위해서는 긴 케이블 필요(ex) 해저 케이블 등)
1-2. 프로토콜(Protocol)
1) 프로토콜이란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한 표준화된 약속 혹은 절차
2) 송수신
- 보내는 쪽(전송): 데이터(data)를 안전, 정확, 신속하게 규격화, 즉 포장하는 방법 필요
- 받는 쪽(수신): 데이터(data)를 안전, 정확, 신속하게 해석하는 방법 필요
=> 이러한 기술적 약속이 프로토콜(Protocol)
컴퓨터 간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에러(Error)가 발생하지 않도록 알맞게 나누어 전송하고,
이를 수신하여 다시 기존의 정보로 변환하는 과정에
어떤 모델이 약속되어 있는지 알아보자
1-3. 계층 구조
1) 배경
네트워크 상에서 여러 대의 컴퓨터가 데이터(Data)를 주고받으려면 이들을 서로 연동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를 지원해야 함
* 인터페이스: 서로 다른 두 개의 시스템, 장치 사이에서 정보나 신호를 주고받는 경우의 접점이나 경계면
즉, 사용자가 기기를 쉽게 동작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시스템
컴퓨팅에서 컴퓨터 시스템끼리 정보를 교환하는 공유 경계

=> 이런 인터페이스에 OSI 7 Layer, TCP/IP 4 Layer가 있음
모두 계층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계층구조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음
2) 계층 구조 사용 목적
분할 정복(Divide and Conquer)
* 분할 정복 : 어떤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싶을 때, 나누어 생각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는 이론
=> 따라서 데이터 송/수신에 대한 복잡한 문제를 계층적으로 쉽게 해결하기 위해 계층 구조를 사용함
3) 계층 구조 특징
- 위, 아래층으로만 이동 가능
- 건너뛰어서 맨 위층이나 맨 아래층으로 갈 수 없음
- 즉, 다음 단계로 넘어가려면 이전 계층이 전제 조건이 되어야 함
2. OSI 7 계층이란?
OSI 7 계층은 네트워크 통신이 일어나는 과정을 7단계로 나눈 국제 표준화 기구(ISO)에서 정의한 네트워크 표준 모델
2-1. 등장
- 1984년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개발한 모델
- 네트워크 프로토콜 디자인과 통신 과정을 7개의 계층으로 구분하여 만든 "표준 규격"
- 초창기의 네트워크는 각 컴퓨터마다 시스템이 달랐기 때문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논리적인 변경 없이 통신할 수 있는 표준 모델 등장
2-2. 특징
- 통신이 일어나는 과정을 7단계로 크게 구분 -> 단계별로 파악 가능
- 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 개방형 시스템
=> 누구나 참조 및 부가적인 추가 기능
- 컴퓨팅 장치나 네트워킹 장치를 만들 때 이 모델을 참조해서 모든 통신 장치를 만듦
- 각 계층은 `독립적인 모듈`로 구성되어 있음
=> 계층별 모듈화 된 것이 하나로 조립/융합된 구조
-> 유지관리 수월, 이상이 생긴 단계만 고쳐서 해결 가능
- 각 계층은 `상하 계급 구조`를 가지고 있음
- 상위 계층의 프로토콜이 제대로 동작하기 위해서는 하위의 모든 계층에 문제가 없어야 함
- 1계층(물리 계층): 하드웨어
2계층(데이터 링크 계층):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3계층부터: 소프트웨어
(물리 -> 데이터링크 -> 네트워크 -> 전송 -> 세션 -> 표현 -> 응용)
- 설계가 간단해지고, 통신이 일어나는 흐름을 한 눈에 알아보기 쉬움
2-3. OSI 7 Layer의 PDU(Process Data Unit)
- PDU(Process Data Unit): 각 계층에서 전송되는 단위를 뜻함
- 1계층 PDU: 비트라는 단위보다는 전기 신호의 흐름
2계층 PDU: 프레임(Frame)
3계층 PDU: 패킷(Packet)
4계층 PDU: 세그먼트(Segment)
3. OSI 7 Layer
아래 그림에서 아래부터 1계층(물리 계층) ~ 7계층(응용 계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 그림과 같이 각 계층을 지날 때마다 각 계층에서 Header가 붙게되고 수신측은 역순으로 헤더를 분석하게 된다.
복습) OSI 7계층을 나눈 이유는?
통신이 일어나는 과정을 단계별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정 계층에서 오류가 발생하게 되면 다른 계층을 건들이지 않고 문제가 발생한 계층만 건들여서 고칠 수 있기 때문이다.
1계층: 물리계층(Physical Layer)
물리적 매체를 통한 데이터의 전기적 전송 담당
[1 계층] 물리 계층은 OSI 모델의 최하위 계층에 속하며,
상위 계층(데이터 링크)에서 전송된 데이터를 물리적인 전송 매체(허브, 라우터, 케이블 등)를 통해
다른 시스템에 전기적 신호를 전송하는 역할을 한다.
즉, 기계어를 전기적 신호로 바꿔서 와이어에 실어주는 것이다.
설명 | |
전송 단위(PDU) | 비트(1 - 전기적으로 On, 0 - 전기적으로 Off) - `전기 신호의 흐름` |
장비 | 통신 케이블, 리피터, 허브 등 |
프로토콜(Protocol) | Modem, Cable, Fiber, RS-232C |
주요특징 정리 | `전기적인 신호(0,1)로 변환해서 주고받는 기능만 진행` |
- 최하위 계층
- 물리적인 전송 매체를 통해 상위 계층인 데이터 링크 계층으로부터 전달된 비트 스트림을 상대측 물리 계층으로 전달하는 기능 수행
- 주로 전기적, 기계적, 기능적인 특성을 이용해서 통신 케이블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물리적인 장비
- 단지 데이터 전기적인 신호(0,1)로 변환해서 주고받는 기능만 할 뿐
-> 따라서 전송하려는 데이터가 무엇인지, 어떤 에러가 있는지 등에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음
2계층: 데이터 링크계층(DataLink Layer)
두 장치 간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 담당
[2 계층] 데이터 링크 계층은 네트워크 기기들 사이의 데이터 전송을 하는 역할을 한다.
시스템 간의 오류 없는 데이터 전송을 위해 패킷(Packet)을 프레임(Frame)으로 구성하여 L1(물리 계층)으로 전송한다.
L3(네트워크 계층)에서 정보를 받아 주소와 제어 정보를 헤더와 테일에 추가한다.
설명 | |
전송 단위(PDU) | `프레임(Frame)` |
장비 | 브리지, 스위치, 이더넷 등(여기서 MAC주소를 사용) -> 브릿지나 스위치를 통해 맥주소를 가지고 물리계층에서 받은 정보를 전달함. |
프로토콜(Protocol) | 이더넷, MAC, PPP, ATM, LAN, Wifi 등 |
주요특징 정리 | `MAC 주소 부여`, `신뢰성 있는 통신 보장` |
- 물리적인 네트워크 사이에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계층
- 포인트 투 포인트(Point to Point) 간 `신뢰성 있는 전송을 보장`하기 위한 계층
- 물리계층을 통해 송수신되는 정보의 오류와 흐름을 관리하여 안전한 통신의 흐름을 관리
-> 물리계층에서 신경 쓰지 않았던 에러에 대한 관리를 L2부터 진행
- `MAC 주소를 이용한 통신`
-> 프레임에 MAC 주소를 부여하고 에러검출, 재전송, 흐름제어를 수행
<L2의 신뢰성>
L2는 L3(네트워크 계층)보다도 더 많은 신뢰성을 제공함.
오류 검출 및 수정, 프레임 재전송, 흐름 제어, 프레임 순서 보장에 대한 기능을 제공함
하지만 이 신뢰성은 주로 1)단일 네트워크 링크 내에서만 적용됨.
위의 신뢰성 기능은 주로 네트워크의 물리적 링크 내에서만 적용되며, 전체 네트워크 경로를 통한 신뢰성을 보장하지는 않음
예를 들어, 2)Ethernet(이더넷)과 같은 데이터 링크 계층 프로토콜은 동일한 네트워크 세그먼트 내에서 신뢰성을 제공하지만, 네트워크 계층을 통해 다른 네트워크 세그먼트로 데이터를 전달할 때는 이러한 신뢰성 보장이 적용되지 않음
따라서 L2는 L3보다 더 많은 신뢰성을 제공하지만, 전체 네트워크 경로에서 신뢰성 보장은 L4(전송 계층)의 역할임
* 1) 단일 네트워크 링크: 두 네트워크 장치 간에 직접 연결된 통신 경로(아래에서 더 자세히 설명)
* 2) Ethernet(이더넷): LAN(Local Area Network)에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기술 및 프로토콜, 유선 네트워크를 통해 컴퓨터, 서버, 프린터 등 다양한 장치를 서로 연결하여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게 해줌
<단일 네트워크 링크>
두 네트워크 장치 간에 직접 연결된 통신 경로
물리적인 케이블(ex. 이더넷 케이블)이나 무선 연결 등을 통해 가능해짐
실생활에서 흔히 쓰는 블루투스도 단일 네트워크 링크의 한 예로 볼 수 있음
단일 네트워크 링크 연결 예시
1) 이더넷 케이블: 컴퓨터와 스위치가 이더넷 케이블로 직접 연결된 경우, 이 케이블의 단일 네트워크 링크임
2) 무선 연결: 두 장치가 동일한 Wi-Fi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된 경우, 이 무선 연결도 단일 네트워크 링크로 볼 수 있음
특징
1) 직접 연결: 두 장치가 직접 연결되어 데이터를 주고 받음
2) 짧은 거리: 일반적으로 두 장치 간의 물리적인 거리가 짧음
3) 한 홉 통신: 데이터가 중간에 다른 장치나 네트워크를 거치지 않고 바로 전달됨
<MAC 주소(물리적 주소)와 IP 주소(논리적 주소)>
1. MAC(Media Access Control) 주소: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식별하는 데 사용
네트워크 장비의 고유한 주소(전세계에서 단 한 개만 존재)
컴퓨터의 네트워크 카드에 할당
48비트 길이의 16진수로 표현
2. IP(Internet Protocol) 주소: 네트워크 계층에서 식별하는 데 사용
네트워크 관리자 혹은 ISP(인터넷 서비스 공급자)에게 제공 받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바뀔 수 있음
컴퓨터나 네트워크 장비들이 네트워크 상에서 서로를 식별하는 데 사용
네트워크 ID(네트워크 식별)와 호스트 ID(해당 컴퓨터 식별)로 구성
IPv4는 32비트 길이의 10진수로 표현, IPv6는 32비트 16진수로 표현될 수 있는 128 비트 이진 값
(자세한 내용은 링크 참조)
3계층: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한 데이터의 라우팅 및 전달 담당
[3 계층] 네트워크 계층은 기기에서 데이터그램(Datagram)이 가는 경로를 설정해주는 역할을 한다.
라우팅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고, 송신 측으로부터 수신 측으로 전송한다.
이때, 전송되는 데이터는 패킷(Packet) 단위로 분할하여 전송한 후 다시 합쳐진다.
L2(데이터 링크 계층)가 노드 대 노드 전달을 감독한다면, L3(네트워크 계층)는 각 패킷이 목적지까지 성공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되도록 한다.
설명 | |
전송 단위(PDU) | `패킷(Packet)` |
장비 | 라우터, L3 스위치 |
프로토콜(Protocol) | `IP`, `ICMP`, RIP, OSPF 등 |
주요특징 정리 | `IP주소 부여`, `경로설정(Routing)`, `신뢰성 없음` |
- 라우터(Router)를 통해 경로를 선택하고 주소를 정하고(IP) 경로(Route)에 따라 패킷을 전달 > IP 헤더 붙음, 계층적(hierarchical)
- `목적지 네트워크 주소(IP 주소)를 정하고`, 그에 따른 `경로(Route)를 선택`하고, `경로에 따라 패킷을 전달`해 주는 역할
- 라우팅(데이터를 목적지까지 가장 안전하고 빠른 경로로 전달하는 기능)이 가장 중요 - 프로토콜, 라우팅 기술 등
- 여러 개의 노드(node)를 거칠 때마다 경로를 찾아주는 역할을 하는 계층
- 다양한 길이의 데이터를 네트워크에 통해 전달하고, 그 과정에서 L4(전송 계층)가 요구하는 서비스 품질(QoS)을 제공하기 위한 기능적, 절차적 수단 제공
- 라우팅 이외에도 세그멘테이션(segmentation/desegmentation), 오류 제어, 인터네트워킹(Internetworking) 등을 수행
<L3의 신뢰성>
L3는 본질적으로 신뢰성이 없음
네트워크 계층의 주요 기능은 패킷을 출발지에서 목적지로 전달하는 것이지만, 데이터 전달의 신뢰성을 보장하는 것은 아님
네트워크 계층에서는 패킷 손실, 패킷 순서 변경, 중복 패킷, 데이터 무결성 보장이 안되는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음
L3에서 제공되는 오류 제어는 기본적인 오류 검출 메커니즘을 제공하지만, 패킷의 헤더 부분에 한정됨.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한 세부적은 오류 수정은 수행하지 않음.
따라서 이러한 신뢰성이 필요한 데이터 전송은 L4(전송 계층)에서 처리됨
특히, 전송 계층 프로토콜 중 하나인 TCP에서 패킷 재전송, 순서 보장, 오류 감지 및 수정, 흐름 제어와 같은 기능을 제공해 신뢰성을 높임
1) [주요 L3 프로토콜] IP(Internet Protocol)
IP는 L3의 핵심 프로토콜
인터넷상에서 데이터 패킷을 송수신하는 데 사용
IP의 주요 목적은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 패킷을 올바른 목적지까지 전달`하는 것
이를 위해 IP는 각 장치(호스트)에 고유한 주소, 즉 IP 주소를 할당하여 장치를 식별
현재, 널리 사용되는 IP 버전에는 IPv4와 IPv6가 있음
- IPv4는 32비트 주소 체계를 사용하여 약 43억 개의 고유 주소를 제공

- IPv6는 128비트 주소 체계를 사용하여 거의 무한에 가까운 주소 공간을 제공하여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라우팅 효율성과 보안을 향상시킴

2) [주요 L3 프로토콜] ICMP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주로 네트워크 장치 간에 오류 메시지와 운영 정보를 전달하는 데 사용
ICMP는 데이터 패킷 자체를 전송하는 데 사용되지는 않고, 네트워크 통신 중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을 관리하고 보고하는 데 사용
ICMP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예는 핑(Ping) 명령
핑은 원격 장치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지와 그 응답 시간을 측정하는 데 사용
이를 통해 네트워크의 연결 상태나 라우팅 경로 문제 등을 진단할 수 있음

ICMP는 목적지에 도달할 수 없는 패킷, 라우팅 루프, 패킷 전송에 필요한 네트워크 관리 정보 등을 알려주는 데 사용되기도 함
4계층: 전송 계층(Transport Layer)
종단 간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 관리
[4 계층] 전송 계층은 발신지에서 목적지(End-toEnd) 간 제어와 에러를 관리한다.
패킷(Packet)의 전송이 유효한지 확인하고 전송에 실패된 패킷을 다시 보내는 것과 같은 신뢰성 있는 통신을 보장하며,
헤드에는 세그먼트(Segment)가 포함된다.
주소 설정, 오류 및 흐름 제어, 다중화를 수행한다.
설명 | |
전송 단위(PDU) | `세그먼트(Segment)` |
장비 | 게이트웨이(GateWay), L4 스위치 |
프로토콜(Protocol) | `TCP`, `UDP`, ARP, RTP 등 |
주요특징 정리 | `종단간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데이터를 전송`, `오류검출 및 복구와 흐름제어, 중복검사 등을 수행` |
- EndPoint의 사용자들이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주고받게 해주는 역할
-> 신호를 분산하고 다시 합치는 과정을 통해서 에러와 경로를 제어
-> 오류 검출 및 복구, 흐름 제어와 중복 검사 등을 수행
- 패킷 생성 및 전송
-> 패킷들의 전송이 유요 한 지 확인하고 전송 실패한 패킷들을 다시 전송
- 헤더에 포트 번호가 포함되어 있음
-> PORT 번호 : 디바이스에 있는 여러 프로세스 중 자기가 가야 할 프로세스를 구분하기 위해 필요한 번호
1) [주요 L4 프로토콜] TCP
- 대부분 TCP 사용
- 신뢰적인 전송 보장(패킷 손실, 중복, 순서 바뀜 등이 없도록 보장) - ACK 사용
- IP가 처리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여러 개의 패킷으로 나누고, 도착지에서 완전한 데이터로 패킷을 재조립
- 데이터 전송 단위 : 세그먼트
2) [주요 L4 프로토콜] UDP
- 비연결성, 비신뢰성 서비스
- TCP와 다르게 패킷을 나누고 재조립하는 과정 없이, 수신지에서 제대로 받든 말든 상관하지 않고, 데이터를 보내기만 한다. => 에러와 그에 따른 재전송, 대체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처리해야 한다.
- But 속도가 빠르다. => Real Time 서비스에 사용하면 좋다
- 데이터 전송 단위 : 블록 형태의 다이어그램
5계층: 세션 계층(Session Layer)
통신 세션을 설정, 관리, 종료하는 역할 담당
[5 계층] 세션 계층은 통신 세션을 구성하는 계층으로, 포트(Port) 번호를 기반으로 연결한다.
통신 장치 간의 상호 작용을 설정하고 유지하며 동기화한다.
동시 송수신(Duplex), 반이중(Half-Duplex),전이중(Full-Duplex) 방식의 통신과 함께 체크 포인팅과 종료, 다시 시작 과정 등을 수행한다.
설명 | |
프로토콜(Protocol) | NetBIOS, PPTP, RPC 등 |
주요특징 정리 | 통신하는 사용자들 동기화, 오류복구 명령, 통신을 위한 세션 확립/유지/중단 담당(운영체제가 해준다고함) |
- Session(세션) : 클라이언트와 웹 서버 간 네트워크 연결이 지속 유지되고 있는 상태
-> 사용자가 브라우저를 열어 서버에 접속한 뒤 접속을 종료할 시점까지를 의미
- 네트워크 상 양쪽 연결을 관리하고 연결을 지속시켜주는 계층
- 세션 생성, 유지, 종료, 전송 중단 시 복구 기능 수행 (OS가 세션 계층으로 이 역할 수행)
- TCP/IP 세션을 만들고 없애는 역할, 포트번호를 기반으로 통신 세션 구성
- 통신하는 사용자들을 동기화하고 오류 복구 명령들을 일괄적으로 다룸
- 동시 송수신 방식(Duplex), 반이중 방식(Half-Duplex), 전이중 방식(Full Duplex) 통신과 함께 체크 포인팅과 유휴, 동료, 다시 시작 과정 등 수행
<세션 계층의 주요 기능>
1. 세션 설정 (Session Establishment)
- 두 응용 프로그램이 통신을 시작하기 위해 먼저 세션을 설정
- ex) 화상 통화를 하기 위해 두 사람의 컴퓨터가 먼저 연결을 설정하는 과정.
2. 세션 유지 (Session Maintenance)
- 세션이 설정된 후, 이 세션을 유지하면서 데이터가 순서대로 전달되도록 관리
- ex) 화상 통화 중에 계속해서 비디오와 오디오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연결이 유지되는 과정.
3. 세션 동기화 (Session Synchronization)
- 데이터 전송 도중에 중요한 체크포인트를 설정하여 데이터 손실 시 복구할 수 있도록 함
- ex) 파일 전송 중에 중간중간 저장점(체크포인트)을 만들어서, 전송이 중단되더라도 다시 시작할 때 그 지점부터 재개할 수 있는 기능.
4. 세션 종료 (Session Termination)
- 데이터 전송이 완료되면 세션을 정상적으로 종료하여, 리소스를 해제
- ex) 화상 통화가 끝나면 연결을 끊고, 사용된 리소스를 반환하는 과정.
<실생활 예시>
1. 화상 통화
- 세션 설정: 화상 통화를 시작하기 위해 두 사람의 컴퓨터가 연결을 설정
- 세션 유지: 통화가 진행되는 동안 연결을 유지하며, 오디오와 비디오 데이터를 교환
- 세션 동기화: 통화 중 중요한 순간을 체크포인트로 설정하여, 연결이 끊겨도 그 지점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음
- 세션 종료: 통화가 끝나면 연결을 끊고, 사용된 네트워크 자원을 해제
2. 온라인 게임
- 세션 설정: 게임 서버와 플레이어의 컴퓨터가 연결을 설정하여 게임을 시작
- 세션 유지: 게임 진행 중에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교환하며, 게임 상태를 동기화
- 세션 동기화: 게임 중 중요한 체크포인트를 설정하여, 연결이 끊겨도 그 지점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음
- 세션 종료: 게임이 끝나면 연결을 끊고, 사용된 자원을 해제
이처럼 세션 계층은 네트워크 응용 프로그램 간의 통신을 설정하고 유지하며, 필요할 때 동기화하고, 끝나면 세션을 종료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응용 프로그램이 안정적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6계층: 표현 계층(Presentation Layer)
데이터의 표현, 암호화, 압축 담당
[6 계층] 표현 계층은 송신 측과 수신 측 사이에서 데이터의 형식(png, jpg 등)을 정해준다.
받은 데이터를 코드 변환, 구문 검색, 인코딩 - 디코딩 및 암호화, 압축의 과정을 통해올바른 표준 방식으로 변환해준다.
설명 | |
프로토콜(Protocol) | JPG, MPEG, SMB, AFP 등 |
주요특징 정리 | 사용자 명령어 완성 및 결과 표현, 포장/압축/암호화 |
- 응용 계층(7 Layer)으로부터 전달받거나 전송하는 데이터의 인코딩 - 디코딩 및 암호화 등이 이루어지는 계층
-> 파일인코딩, 명령어를 포장, 압축, 암호화/복호화
-> 전송하는 데이터의 표현방식을 결정: 해당 데이터가 TEXT파일인지 그림인지 GIF인지 구분하는 부분
- 코드 간의 번역을 담당하여 데이터의 형식상 차이를 다루는 부담을 응용 계층(7 Layer)으로부터 덜어준다.
7계층: 응용 계층(Application Layer)
최종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
[7 계층] 응용 계층은 사용자와 바로 연결되어 있으며, 응용 SW를 도와주는 계층이다.
사용자로부터 정보를 입력받아 하위 계층으로 전달하고 하위 계층에서 전송한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전달한다.
파일 전송, DB, 메일 전송 등 여러 가지 응용 서비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주는 역할을 한다.
설명 | |
프로토콜(Protocol) | HTTP, FTP, SMTP, POP3, IMAP, Telnet, DNS 등 |
주요특징 정리 |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UI 부분, 사용자의 입출력(I/O) 부분 |
- 응용 프로세스와 직접 관계하여 일반적인 응용 서비스를 네트워크에 연결 및 수행하는 역할
- 사용자와 직접 접하는 유일한 계층
-> 사용자로부터 정보를 입력받아 하위 계층으로 전달하고, 하위 계층에서 전송한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전달
-> UI 부분, I/O부분
-> 최종 목적지로, 응용 프로세스와 직접 관계하여 일반적인 응용 서비스를 수행(ex. explore, chrome 등)
계층 번호 | 계층 이름 | 요약 | 대표적인 프로토콜 |
7 | 응용 계층 (Application) | 최종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페이스 제공 | HTTP, FTP, SMTP, DNS |
6 | 표현 계층 (Presentation) | 데이터의 표현, 암호화, 압축 담당 | JPEG, MPEG, SSL/TLS |
5 | 세션 계층 (Session) | 통신 세션을 설정, 관리, 종료 | NetBIOS, SSH, TLS |
4 | 전송 계층 (Transport) | 종단 간의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 관리 | TCP, UDP |
3 | 네트워크 계층 (Network) |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한 데이터의 라우팅 및 전달 | IP, ICMP, RIP, OSPF |
2 | 데이터 링크 계층 (Data Link) | 두 장치 간의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 | Ethernet, PPP, ARP |
1 | 물리 계층 (Physical) | 물리적 매체를 통한 데이터의 전기적 전송 | Ethernet, DSL |
출처
https://lxxyeon.tistory.com/155
[N/W] OSI 7계층이란? - OSI 계층별 특징, TCP/IP 4계층
OSI 7 계층이란? OSI 7 계층은 네트워크 통신이 일어나는 과정을 7단계로 나눈 국제 표준화 기구(ISO)에서 정의한 네트워크 표준 모델 아래 그림에서 아래부터 1계층(물리 계층) ~ 7계층(응용 계층)으
lxxyeon.tistory.com
OSI 7계층이란 무엇일까?
위키백과를 찾아 보니 OSI7 계층은OSI 모형(Open Systems Interconnection Reference Model)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개발한 모델로, 컴퓨터 네트워크 프로토콜 디자인과 통신을 계층으로 나누어 설명한 것이
velog.io
https://inpa.tistory.com/entry/WEB-%F0%9F%8C%90-OSI-7%EA%B3%84%EC%B8%B5-%EC%A0%95%EB%A6%AC
🗼 OSI 7계층 모델 - 핵심 총정리
OSI 7계층 OSI 7계층은 네트워크 통신이 일어나는 과정을 7단계로 나눈 것을 말한다. OSI 7계층을 나눈 이유는? 흐름을 한눈에 알아보기 쉽고 7단계 중 특정한 곳에 이상이 생기면 다른 단계의 장
inpa.tistory.com
https://backendcode.tistory.com/167
[네트워크] OSI 7 계층 (OSI 7 Layer)
이번에는 네트워크의 기본인 OSI 7 계층에 대해 정리할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OSI 7 계층에 대해 다루고, 다음 글에서는 TCP/IP 4 계층에 대해 다루기 때문에 이어서 보면 이해하기 쉽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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